자연교실
체험놀이 체험안내 자연교실

[잠자리/개구리 박쥐에 관한 상식]

개구리





개구리는 무엇을 하나요?

파리나 모기, 잠자리, 여치 따위의 곤충과 지렁이, 거미, 달팽이를 먹어요.
개구리는 움직이는 먹이만 먹이로 인식해요. 빛깔이나 모양, 냄새로는 먹이를 알아보지 못해요.

개구리가 겨울잠을 자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개구리는 주변 온도에 따라 몸의 온도가 변하는 변온동물이기 때문에 기온이 1℃ 이하로 내려가면 세포가 기능을 멈춰 죽게 돼요.
그래서 추운 겨울이 되면 온도가 일정 수준 유지되는 땅 속에 들어가 잠을 자며 에너지 소비를 최소로 줄이는 거에요.

개구리는 언제 물밖으로 나올 수 있나요?

올챙이는 2~3달이 지나면 뒷다리가 나와요.뒷 다리가 나오면서 서서히 꼬리가 사라지고 몸 속에도 변화가 일어나며 허파가 만들어지게 되면 물 밖에서도 숨을 쉴 수 있어요. 이 때부터 수면 위에서 공기호흡을 시작해요.

잠자리


잠자리의 눈은 왜 크고 나왔을까요?

잠자리는 날아다니면서 먹이를 찾기 때문에 사방으로 잘 보기 위해서 눈이 크고 튀어나와 있어요.

잠자리가 원래 태어난 곳은 어디인가요?

물이에요. 연못, 냇가, 늪의 물풀이나 물에서 알을 깐 후 애벌레는 물속에서만 살아요.
그리고 다 자란 애벌레는 물속에서 나와 잠자기가 되지요.

잠자리의 배는 왜 길쭉할까요?

올챙이는 2~3달이 지나면 ㄷ잠자리는 밝은 눈과 가벼운 날개로 빠르게 비행을 하기 위해 배 부분이 가늘고 길어서 균형을 잘 잡을 수 있어요.

박쥐





박쥐가 밤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① 박쥐의 날개가 너무 얇아서 뜨거운 햇볕을 쬐면 수분을 많이 빼앗기기 때문이에요.
② 낮보다 밤에 먹이가 더 풍부하기 때문이에요.

박쥐가 좋아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어둡고 조용한 곳을 좋아해서 동굴이나 나무 혹은 빈 집에 잠자리를 마련하기도 해요.

박쥐의 똥은 어떤 쓸모가 있을까요?

박쥐의 똥에는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질소 성분이 많아서 비료로 사용할 수 있어요.

박쥐는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까요?

사람들에게 해로운 곤충을 잡아먹고, 식물이 번식할 수 있도록 꽃의 가루받이를 도와 줘요.


[자연이 만든 빗자루]




싸리 빗자루

싸리는 산촌에서는 흔한 나무에요.
늦가을에 1~2년 자란 싸리나무를 잘 말린 뒤 이파리를 털어 내고 그것을 끈으로 단단히 묶어서 빗자루를 만들어요.
마당을 쓸면 싸리의 가느다란 가지 부분이 바닥에 쓸리면서 '싸' '싸' 하는 소리가 나요.

대나무 빗자루

농촌에서는 마당을 쓰는 빗자루로는 대게 대나무 빗자루를 사용해요.
대나무 빗자루는 대나무 가지로 만들어요.
큰 대나무 한 그루의 가지를 모두 훑어내면 빗자루 1개를 만들 정도가 되지요. 손잡이용으로 쓸 대나무를 가운데 꽂고 하나로 묶어서 빗자루를 만들어요.

댑싸리 빗자루

댑싸리는 빗자루를 만들기 위해 일부러 집 근처에 심는 명아주과의 한해살이풀이에요.
줄기와 가지를 말려 빗자루로 만들고, 씨는 약으로 사용했어요.
싸리빗자루와 대나무빗자루, 댑싸리빗자루는 거칠어서 방을 쓸기에는 적당하지 않아 마당이나 부엌, 외부를 쓰는데 많이 쓰였어요.











갈대 빗자루

갈대 이삭이 조금씩 나올 때 갈대를 뽑아다가 소금물에 푹 삶아 말려요.
이 과정을 몇 차례 되풀이하면 갈대 이삭이 아주 부드러워져요.
손잡이 부분을 둥글게 묶고 아랫부분은 한 줌씩 묶어 부챗살을 편 것처럼 만들어주면 완성돼요.

풀 빗자루

풀 빗자루는 봄이 되면 문에 창호지를 바를 때 풀을 칠하는 데 사용했던 비로, 벼 이삭으로 만들어요. 알곡을 떨어 낸 벼 이삭을 잘 말린 후 모아서 묶으면 완성돼요.